서브 상단배경

위·대장내시경

> 위·대장내시경 >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

대장모형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맹장, 상행 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자 결장과 직장의 점막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도 합니다.
대장암에는 선암, 림프암, 육종, 편평상피암등이 포함되나 가장 많은 것은 선암입니다. 95% 이상의 대부분 선암은 대장 용종 이라는 사마귀 모양의 혹으로부터 발생합니다. 대장암은 위치 별로는 직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다음으로는 S자 결장, 상행결장 순의 발생 빈도를 보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맹장, 상행 결장 등의 우측 결장에서 대장암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정확한 대장암 검진을 위해선 전체 대장을 다 관찰하는 대장 내시경 검사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완전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인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즉 대장암이 발생하기 쉬운 유전적인 이상이 있는 상태에서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 등 환경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있을 경우 대장암이 잘 발생합니다. 드물지만 유전적인 이상인 가족형 용종증의 경우는 대장 용종이 무수히 많이 생기면서 40세 이전에 대부분 대장암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암은 나이가 많고,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었거나, 고지방질 식사, 섬유소가 부족한 식생활을 하는 경우, 과음과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은 조기에는 증상이 없고 암이 진행을 하면서 아래 표와 같이 장출혈, 장 폐쇄, 복통, 변비, 복부 팽만감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다른 대장 질환과 구별이 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습니다.
대장암의 증상
따라서 아래와 같이 평소의 배변습관과는 달리 변비나 설사가 새로 나타나서 상당 기간 계속될 때,
· 배가 자주 아플 때
·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질 때
· 대변에 피가 묻거나 섞여 나올 때
· 대변을 본 이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있을 때는
· 대장암을 한번쯤 의심해 보고 대장항문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의 치료는 대장암의 병기와 모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돌출되거나 편평한 용종에서 발생한 조기 대장암의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이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이나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이라는 내시경 수술로서 개복 수술을 하지않고 완전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장암의 치료
그러나 이 단계를 넘어서는 경우는 수술적인 치료가 원칙이며 보조적으로 항암치료와 직장암의 경우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복강경 시술을 발달로 복강경을 이용한 대장 절제술도 가능한 상태입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대장암도 전이를 한 4기 대장암 경우는 치료하기가 힘들고 또 치료효과도 낮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과 정기적인 대장내시경검사를 통한 용종 절제 등의 적극적인 예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장암의 병기별 생존률

대장암예방법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아래와 같은 식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총 칼로리 섭취량 중 지방으로부터 얻는 열량을 30% 이하로 줄인다.
· 식이 섬유의 섭취량을 하루 20~30g 이상으로 늘린다.
· 채소와 과일을 되도록 많이 먹는다. · 비만을 피한다.
· 금연, 금주한다.
·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대장암의 적극적인 예방법은 정기적으로 대장항문 내시경 검사를 받고 대장 용종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즉 50세 이상인 경우나 50세 미만이라도 대장암이나 용종의 가족력과 같은 고 위험군의 경우는 증상이 없더라고 미리 정기적으로 대장항문 내시경 검사를 받아 대장암의 전구 병변인 대장 용종을 제거할 경우 대장암의 80-90%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은 어떤 검사인가요?

대장은 그림과 같이 맹장에서 시작해서 상행-> 횡행-> 하행-> S자결장 -> 직장 -> 항문에 이르는 약 1.5m 길이의 장기입니다.
내시경은 사진과 같이 긴 관 형태의 기구로 그 끝에 광학 렌즈와 불빛을 비출 수 있는 장치가 있어 인체의 내부를 관찰할 수 있게 만든 기계입니다. 대장항문 내시경 검사는 내시경 기계를 항문을 통해 직장 -> S자 결장 -> 하행 -> 횡행 -> 상행결장 -> 맹장 과 회장 끝부분까지 거꾸로 삽입하여 전 대장 내부를 정확히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치질, 대장염, 대장 용종, 대장암 등 다양한 대장 병변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최근에는 대장 내시경 기계와 내시경 수술법의 발달로 수 mm 크기의 조기 대장암도 정확히 진단이 가능하며 크기가 큰 용종도 개복 수술을 안하고 내시경 수술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8시간 이상의 금식만 하면 되는 위 내시경과 달리 대장 내부를 정확히 관찰하기 위해서 검사 전에 미리 대장 내부를 청결히 하는 설사약을 복용 하여야 합니다.

대장내시경으로 진단이 가능한 질병

정상위의 내시경사진
>대장항문검사로 진단이가능한 질환
정상위의 내시경사진

대장내시경검사준비

1. 검사 예약
진찰실에서 대장내시경검사를 의뢰하면 접수실에서 검사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고 준비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2. 대장내시경검사를 위한 대장정결
대장의 내부가 깨끗하게 되어야 정확한 검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으면 검사 도중 대장 내에 많은 공기를 넣기 때문에 더욱 고통스럽게 됩니다.

** 대장정결을 잘하려면 **
◎ 깨끗한 대장정결을 위해서 검사 3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참외, 포도, 수박 등)과 김치, 콩나물, 콩 등의 채소 및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금합니다. 검사 전날 점심과 저녁은 유동식(흰죽이나 미음)만 드시고 그이후로는 금식합니다.
◎ 검사전날 저녁9시에 받아 가신 알약을 물과 함께 한 번에 복용하십시오.
◎ 대장정결제로 코리트(colonlyte)용액을 드실 때는 코리트용액 통의 손잡이 부분에 있는 점선까지 물을 붓고 잘 흔들어 섞은 다음 검사 당일 시부터 10분에 한 컵씩 전부 드십시오(냉장고에 넣어 차게 하면 더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물약은 전량 다 드셔야 하며 중간에 한 번씩 흔들어 드세요.
--물약드시는 동안에 속이 울렁거리면 사탕을 드세요.
--물약드시는 순간부터 빨리 걷기운동(제자리 걷기,제자리 뛰기)을 하세요.
--변의 마지막 색깔은 맑은 물색깔이어야 합니다.
◎ 마지막 컵의 정결제를 마실 때 작은 용기에 든 용액(거품제거제)을 같이 드십시오.
3. 검사실 내원
검사 당일에는 예약된 시간 30분 전에 접수실에 오시면 됩니다.
연소자나 노약자는 보호자를 동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순서

①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하의를 갈아 입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주사를 맞습니다.
② 잠시 대기실에서 기다리시면 순서에 따라 검사하여 드립니다.
③ 검사실에서는 하의를 내려 항문이 보이도록 한 다음 그림과 같이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깁니다.

④ 먼저 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합니다.
⑤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 까지 삽입합니다.
⑥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10~30분이 소요됩니다.

대장내시경검사를 쉽게 받으려면

⑴ 대장내시경검사 시에는 대장을 잘 관찰하기 위하여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불러지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로 노력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협조하여 주시면 검사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⑵ 가능한 한 긴장을 풀고 몸의 힘을 빼십시오.
⑶ 숨은 천천히 쉬시는 것이 좋습니다.
⑷ 검사 중에는 위험하므로 움직이지 마십시오.
⑸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불러지면 가스를 배출하셔도 됩니다.
⑹ 자세를 바꾸도록 권하면 잘 협조해 주십시오.

대장내시경검사가 끝난후

① 검사가 끝난 후 1시간 정도는 병원에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③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심할 경우에는 잠시 누워 계시면 곧 나아집니다.
④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십시오.
⑤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⑥ 검사가 끝나면 바로 식사하셔도 무방합니다.(간단한 것, 자극적이지 않는 것)
⑦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만 보통은 곧 멈춥니다. 만약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223-9090으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검사 결과의 확인
검사가 끝난 후 검사료를 수납하신 후 설명을 들으시고 조직검사 시행시 결과는 전화로 알려드립니다.